사자성어 재승덕박의 뜻과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사자성어 재승덕박의 뜻과 이야기

by 기적의 순간들 2024. 1. 9.
728x90

The Milacle Times

 

 

사자성어 재승덕박의 뜻

사자성어 재승덕박은 재주 또는 재능이 있지만 사람으로서의 덕이 부족하다는 뜻을 의미한다. 재승덕박의 한자를 살펴보면 재주 재와 이길 승, 큰 덕, 엷을 박을 쓴다. 한자를 그대로 풀어서 직역하면 재주는 남들보다 이기는데 덕이 엷은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하자면 자신의 재능으로 보았을 대는 능력이 뛰어나지만 사람으로서의 덕 또는 사람의 됨됨이가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사자성어 재승덕박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한 사람을 평가할 때에 재능과 덕을 둘 다 본다는 것이다. 재승덕박의 뜻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사람이 재능만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능력이 출중한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능력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됨됨이 또한 중요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간혹 사람들 중에서는 재능이 뛰어나기만 하면 인간성이 어찌 되었든 상관없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개인의 성격이나 됨됨이는 상관없이 능력만 뛰어나면 되나고 주장하는데 사자성어 재승덕박은 어찌 보면 이러한 생각을 지양하고자 만들어진 한자성어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사자성어 재승덕박의 이야기

개인의 능력과 인간성을 두고 보았을 때 이 중에서 과연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두 쪽 다 중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두느냐가 관건이다. 아무리 능력이 출중하다고 해도 그 사람의 인간으로서의 됨됨이가 불량하다면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없고 아무리 성격이 호탕하고 좋다고 해도 이에 비해 능력이 현저하게 뒤떨어진다면 그것 또한 쉽지 않다. 이에 대표적인 예가 삼국지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인 유비와 조조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하게 보자면 유비는 온전히 자신의 물리적이고 행정적인 능력이라고는 할 수 업겠지만 어찌 되었든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잘 챙기는 타입의 리더였다. 자신과 같은 방향에서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싸우는 사람이라면 인간으로서 그 사람을 대하고 설령 그 사람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조금의 손해를 끼쳤다고 해도 이를 품어줄 주 아는 사람이었다. 이에 반해서 조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이 인재를 발굴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능력은 출중하였으나 아무리 자신과 함께 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는 경향이 더 컸다. 만약 그 사람이 조금이라도 실수를 하거나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면 그 사람을 내치거나 자신의 일에서 제외를 시키는 등의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 결국 모든 일은 사람과 사람이 함께 하는 일인데 사람으로서의 됨됨이가 좋지 않은 사람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그렇지 않다고 하고 싶다.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아무리 전교 1등을 한 번도 빼먹지 않고 할 정도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고 한들 만약 그 학생이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이기적인 모습만 보이고 남을 존중하지 않는 행동을 한다면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아무리 성과가 뛰어나고 무슨 일이든 척척해내는 직원이 있어도 동료 뿐만 아니라 후배들에게 일을 똑바로 못한다고 구박을 하거나 막 대한다면 주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지는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기업들이 입사 과정에서 인성 검사를 실시하거나 입사 후 몇 주 또는 몇 개월동안 함께 일을 해보면서 입사한 직원의 회사 적응 능력을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밸런스 게임이라고 흔히 극단적인 경우 두 가지를 놓고 그 둘 중에서 그나마 나은 것을 하나 고르는 게임이 있다. 그 게임 중에 하나가 일은 정말 잘하는데 인성이 최악인 사람과 일은 진짜 못 하는데 인성이 갑인 사람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것이었다. 이 중에 하나를 고르라고 한다면 아마 고르지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굉장히 극단적인 경우에서 그나마 나은 것을 골라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영상에서 여러 사람에게 이 질문을 했던 것을 보았는데 정말 사람마다 답변이 반반씩 나와서 어떤 것이 정답일지 알 수 없다. 여러분이라면 무엇을 고를지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재승덕박의 뜻과 같이 재능이 뛰어나지만 인간의 됨됨이가 덜 된 사람은 어딜 가서든 결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거라는 것이다.

728x90

댓글